본문 바로가기
리뷰/사진, 영상

소니 RX100mk4, 미러리스 카메라마저 무거운 당신에게

by jyejye 2016. 10. 4.
반응형

소니 RX100mk4, 미러리스 카메라마저 무거운 당신에게 추천하는 디지털카메라

사진이나 간단한 영상 찍으려면 적어도 최신 DSLR나 미러리스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일명 똑딱이(디지털카메라)는 카메라 축에도 못 든다고 무시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소니 RX100 Mk4를 보면서 생각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똑딱이 끝판왕이라는 게 왜 붙었는지 알겠더라고요. F1.8-2.8의 밝은 조리개와 3배 광확줌, 전자식 뷰파인더, 손떨림방지만 해도 쓸만하다 하지만 거기에 1/32000 셔터스피드, ND필터, 거기다 고속촬영과 4K 영상까지.. 이게 똑딱이인가 싶어요. 소니 RX100 시리즈가 좋다는 말은 들었지만 RX100 mk4는 먼가 사기 카메라 같은 기분이네요 카메라 크기가 작아서 좀 없어 보이긴 하지만 영상 촬영하면서도 한 번씩 들고 다니며 서브로 촬영하게 만드는 소니 RX100 mk4는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 안 듭니다.




한 손에 딱 들어오는 사이즈에요. 가볍고 휴대성은 최고인 것 같네요. 여성분들이 가지고 다니기에 좋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나 일상을 남기기엔 딱인 것 같아요. 




디지털카메라에 생각도 못했던 전자식 뷰파인더까지 있다니!



전자식 뷰파인더가 카메라 위쪽으로 올라온 모습입니다. 원래 카메라 크기가 작다 보니 사실 뷰파인더로 보고 있는 모습이 조금 우스꽝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래도 필요한 순간에는 큰 도움이 되지요




조절 다이얼은 렌즈 쪽에 하나 액정 오른편에 하나 있습니다. 디카긴 하지만 그래도 다이얼이 두 개라서 조금 편한 것 같네요.



소니 A7s부터 들어갔던 픽쳐프로파일7 이른바 S-LOG2가 RX100 mk4에도 있습니다. 물론 화질 부분에서 차이가 나지만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안 드네요. 최소 ISO는 800입니다. 



앙증맞게 생긴 내장 플래시도 있습니다. 사실 이걸 쓸 일은 거의 없을 것 같아요~



디지털카메라에 내장 ND가 웬 말일까요. 쓸 데가 있을까 싶지만, 저한텐 4K 영상이 필요할 때가 있어서 야외에서 낮은 조리개가 필요할 때 유용하더라고요

 


1/32000 셔텨스피드 입니다. 엄청납니다. 부제가 스피드마스터라고 하던데 소니 알파7 시리즈 카메라도 1/8000까지밖에 안되는 것을 볼 때 소니가 아예 작정하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스피드마스터라는 이름이 붙은 소니 RX100 mk4의 고속촬영 모드 HFR입니다. 960프레임 촬영이라 24프레임으로 돌리면 40배 고속촬영까지 가능합니다.



고속촬영 후 처리 중인 모습입니다. 40배 고속촬영이라고 홍보는 했지만 사실 단점도 있습니다. 960으로 찍으면 해상도가 많이 낮아집니다. 1136x384, 800x270으로 변경되는데 촬영가능 시간도 전자는 2초 후자는 4초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찍으면 저렇게 처리 중으로 뜨며 처리시간이 좀 걸려요. 적어도 10초 이상은 걸렸던 것 같네요.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그렇게라도 되는게 대단합니다. 참고로 120프레임 같은 경우 FULL HD인 1920x1080으로 녹화됩니다.



소니 RX100mk4로 찍은 사진입니다. 낮은 조리개다 보니 아웃포커싱이 잘되네요. 똑딱이가 이 정도로 사진이 나오면 참 쓸만하다 생각합니다.



인천공항 비비고에서 찍었습니다. 해외여행을 다녀온 뒤 먹는 한식은 먹어본 사람만 알죠.ㅎㅎ



마지막 사진은 두바이 면세점에서 있었던 쉑쉑버거입니다. 맛있긴 했었는데 면세점이다 보니 비싼 가격만 기억에 남았습니다.


소니 Rx100mk4 저는 정말 만족합니다. 작은사이즈에 낮은 조리개, 스마트폰과는 비교가 안 되는 좋은 화질, 그리고 4K촬영 다만 4K 영상은 촬영시간이 5분으로 한정된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5분씩 끊어서 촬영한다고 해도 그 이상 촬영하면 카메라가 작다 보니 발열이 심해서 카메라가 안 켜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정말 영상용으로는 급한 일이나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 같아요. 사실 이것은 영상을 주로 쓰는 저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일 것 같고 주변에서 보는 모든 사람이 다 만족하고 부러워하는 카메라 중 하나입니다. RX100mk5는 도대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사진은 찍어야 하는데 DSLR이나 미러리스카메라 마저도 무겁게 느껴지고 좋은 성능은 필요하다면 소니 RX100mk4를 추천합니다. 후회 없으실 거에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