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팁/컴퓨터

구형 아이맥SSD교체 혼자서 해보기

by jyejye 2017. 3. 4.
반응형

구형 아이맥(2011 이전)은 HDD라서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죠. 그래서 SSD를 교체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사실 맥북레티나를 사용해서 이런 걱정을 할 일이 없는데 지인이 SSD 교체를 요청해서 교체해주는 과정을 포스팅 남겨봤습니다. 구형 아이맥은 유리 흡착기와 별 드라이버만 있으면 별 문제없이 교체가 가능하고 신형은 디스플레이가 접착제로 붙어있기 때문에 흡착기로 분리하기 전에 얇은 보안카드 같은 거로 밀어 넣어서 접착력을 약하게 만들어줘야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붙일 때 아이맥 리필킷(전용양면테이프)같은 것을 구매해서 다시 붙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구형이 상대적으로 정말 간단합니다. 절차만 잘 따라서 하시면 금방 교체 가능합니다. 저도 참고한 유튜브 링크를 포스팅 마지막에 첨부하도록 할게요. 보시고 괜찮으시다면 아이맥SSD교체 혼자서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비용 절감이 정말 큽니다.

 

리뷰안SSD

▲ SSD는 요즘 핫한 리뷰안880K 256gb를 사용했습니다. 리뷰안 SSD가 가성비 좋은 것 같아요.

 

▲ 분리하기 전에 교체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맥 하드에 있는 파일들을 SSD로 통백업하는 작업을 먼저 합니다. 이 작업을 하려면 SSD를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SSD 연결하고 맥에서 디스크유틸리티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검색으로 찾으셔도 되고 Launchpad 들어가셔서 사진의 아이콘 찾으셔도 되요

 

▲ 디스크 유틸리티 들어가시면 연결한 리뷰안 SSD가 뜹니다. 지우기 클릭하셔서 포맷하시면 됩니다.

 

맥 외장하드 포맷

▲ 포맷은 OS X 확장으로 하시면 됩니다.

 

▲ 포맷이 완료되면 백업하는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이미지, 복원을 위한 이미지 스캔을 클릭합니다. 이것은 맥 하드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시스템파일포함)을 통째로 복사하는 작업입니다.

 

▲ 이미지 스캔 중입니다. 물론 교체할 SSD보다 HDD의 사용 용량이 작어야지 가능합니다. 저는 이미 설치된 SSD 128GB를 용량이 더 큰 SSD로 교체하는 것이기에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 백업이 완료되고 전원오프, 액정 분리할 작업을 준비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리흡착기가 필요합니다.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어요.

 

▲ 보통 흡착기 두 개로 한 번에 분리하는데 저는 하나밖에 없어서 상단 오른쪽을 먼저 조심스럽게 분리하고 이어서 다른 부분을 천천히 떼어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무리하게 힘을 주면 액정이 손상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셔야합니다.

 

구형 아이맥SSD교체 혼자서

▲ 성공적으로 분리되는 모습입니다.

 

 

▲ 분리한 액정을 옆에 잘 놔두세요

 

▲ 이제 디스플레이를 분리해주는 작업을 합니다. 곳곳에 있는 별나사를 풀어줍니다. 첨부한 유튜브 링크를 참고하세요.

 

▲ 별나사를 다 분리하고 디스플레이를 조금만 들어 올리면 총 4곳에 본체와 연결되어있습니다. 그 케이블을 조심스럽게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반드시 모든 케이블이 잘 분리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디스플레이를 분리하시길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잘못하면 케이블이나 장치에 손상이 갈 수 있어요. 첨부한 영상 꼭 참고하세요.

 

▲ 구형 아이맥SSD교체를 혼자서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가장 편한 방법인 하드디스크를 떼어내고 그 자리에 SSD브라켓을 설치하고 바로 장착하는 방법, 두번째는 CD를 분리하고 SSD를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HDD와 SSD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나 여러모로 장점이 있지만 설치가 정말 번거롭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하면 금방 끝나는데 두번째 방법은 영상참고하셔서 잘 따라하셔야합니다. 그리고 CD대신 사용하는 것이라서 추가 케이블도 구매해야합니다. 저는 기존에 CD에 설치했던 128GB를 256GB로 교체하는 과정이라서 금방 끝났습니다.

 

▲ CD부분의 나사를 풀고 들어올리니 이전에 설치한 삼성SSD가 보입니다. 이전에 이미 메인보드에서 케이블을 따놓은 상황이라서 저것만 교체하면 쉽게 끝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CD분리하고 하시려면 조금 오래걸립니다.

 

▲ 리뷰안SSD로 교체했습니다. 

 

 

▲ 그리고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하시면 모든 과정은 끝납니다. 아이맥SSD교체가 끝나는 겁니다. 교체전 SSD에 모든 파일을 백업했기 때문에 컴퓨터 켜시면 이전에 쓰던 것 그대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설치과정이 필요없어요. 컴퓨터를 조금 만져보신 분들에겐 다소 간단할 수도 있지만 아예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가교체를 시도하는 순간 워런티나 AS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그점 꼭 참고하시고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답글달겠습니다.

 

구형 아이맥 SSD교체 (HDD)  <-- 유튜브영상을 참고하세요

구형 아이맥 SSD교체 (CD)     <-- 유튜브영상을 참고하세요

 

▼▼ 추천글 ▼▼

아이폰 애플케어 등록 및 수리센터 방문후기

해외직구하면서 돈 돌려받고 계시나요? 이베이츠

 

 

반응형

댓글